청어람 미디어

아티스트를 위한 미술해부학 바이블

지은이

밸러리 L. 윈슬로 / 박성은(옮긴이)

출간일

2016년 02월 21일

형태

229*280㎜ , 304쪽

가격

28,000원

ISBN

9791158710187

책 소개

책소개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미술해부학 책!!

이미지의 시대에 아티스트들이 알아야 할
미술해부학의 모든 것에 대해 답하다!

미술해부학은 인체를 정확하게 묘사하려는 화가와 조각가들이 끊임없이 연구해온 분야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조각에서부터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 작품을 거쳐 현재의 애니메이션, 게임에 이르기까지 인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아티스트에게 해부학은 그 어떤 미술 지식보다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

이 책은 2009년 미국에서 출간된 이래 일본, 프랑스 등 해외에 소개되어 미술해부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책으로 평가되어 왔다. 이 책의 저자인 밸러리 L. 윈슬로는 저명한 회화와 드로잉 전문 미술가로 다수의 상을 수상했으며 30여 년 동안 유명 미술대학교에서 해부학 강의를 해왔고, 픽사 스튜디오의 애니메이터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기도 했다.

이 책은 저자가 직접 그린 아름다운 수백 장의 드로잉을 통해 현대 해부학과 전통적인 인체 비율, 리듬, 우아함을 아우르는, 이 시대의 아티스트가 알아야 할 해부학에 대한 모든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미술교육 현장에서도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과서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다시 주목받는 미술해부학

해부학은 수세기 동안 아티스트들이 마스터하기 가장 어려운 분야 중 하나로 여겨져 왔다. 해부학은 과거 대부분의 전통적 구상미술 교육 커리큘럼에서 중요한 부분이었고, 인체를 정확히 묘사하기 위해서는 꼭 배워야 하는 학문으로 인식되었다.
그럼에도 20세기에 들어서는 미술계 내부의 인식이 바뀌면서 ‘아티스트들이 해부학을 공부하는 것은 번거롭고 시대에 뒤처진 행위’라고 여겨졌다. 해부학은 미술학과나 미술학교에서 점점 사라졌고 소수의 아틀리에나 사설 미술 아카데미에서만 이 복잡한 분야를 가르쳤다.

하지만 지난 몇 년 사이에 미술해부학에 대한 관심이 다시 일어나면서 전통적 순수미술가들, 조각가, 일러스트레이터, 애니메이터, 하이테크 디지털 이미지 제작자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이 해부학의 중요성을 재발견하고 있다. 그들이 발견한 해부학의 중요성은 아티스트, 도구, 테크닉, 스타일과 상관없이 해부학 지식은 인체를 좀 더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왜 미술해부학이 필요한가?

미술해부학은 좀 더 효과적인 예술적 표현을 위한 테크닉을 사용해서 인체를 이해하고 묘사할 수 있도록 아티스트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해부학이 창조성에 지장을 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일부 있지만, 기본적인 해부학 형태를 이해하고 나면 확실하게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인체를 그리는 일이 줄어들고 좀 더 자신감을 가지고 드로잉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런 해부학적 인식은 인체 드로잉, 회화, 조각 실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모델이 없어도 인체를 머릿속에 기억한 대로 그릴 수 있게 한다. 해부학은 좀 더 전통적인 방법으로 인체를 표현하는 예술적 자유를 제공하거나 인체를 전혀 다르게 해석할 수도 있게 한다.

미술해부학 바이블, 무엇이 다른가?

저자가 이 책을 쓴 목적 중의 하나는 의학계에서 확립한 해부학 체계에 충실하면서도 복잡한 내용을 ‘아티스트들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설명하는 것이었다. 또 미술해부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해부학 용어를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구성했다. 아티스트들이 인체 해부학을 배우는 이유는 의학계 종사자들과는 많이 다르겠지만 그리스어와 라틴어에서 유래한 해부학 용어들은 미술계와 의학계에서 동일하게 사용한다. 이 책의 첫 장은 이런 해부학 용어들을 아티스트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열쇠와도 같다. 1장 다음에 오는 장들은 굳이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2장부터 7장까지는 인체의 각 부분을 설명하는데 기본 골격과 근육 구조를 설명한다.

각 근육의 운동에 대한 설명은 애니메이션에서 인체를 그리는 아티스트들에게 특히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 장에서는 전신에 초점을 맞춰서 인체 구조, 비율, 인체의 리듬, 제스처 드로잉에서의 운동감 등을 설명한다. 책의 뒷부분에 있는 해부학 용어 가이드와 용어 설명은 각 장에 소개된 내용을 요약하고 좀 더 분명하고 상세하게 설명한다.

특히 저자는 이 책에 들어가는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리기 위해 여러 의학해부학, 미술해부학 책에서 방대한 분량의 자료를 수집했고, 실제 모델뿐 아니라 시체와 뼈를 보면서 수천 장의 습작을 그렸다고 한다. 이와 같은 수십 년에 걸친 저자의 열정과 연구의 성과가 이 책으로 집대성되었다.

이 책은 다른 미술해부학 책과는 차별되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 해부학의 기원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해부학의 역사를 설명한다.
– ‘해부학 언어’를 소개하면서 해부학 용어를 좀 더 알기 쉽고 기억하기 쉽게 한다.
– 모든 중요 근육과 근육군을 형태, 골격과의 상호작용, 운동에서의 역할에 따라 설명한다.
– 대략적인 ‘동작’ 드로잉과 매우 상세한 렌더링을 통해서 인체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 인체 전체 또는 일부를 묘사한 완성도 높은 드로잉을 통해 해부학 지식을 표현이 풍부한 예술로 승화시킨다.
– 해부학 용어들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이해에 큰 도움을 준다.

 

저자  밸러리 L. 윈슬로
1977년부터 여러 박물관과 갤러리에 회화와 드로잉을 전시하고 있는 전문 미술가다. 그녀의 작품은 여러 수집가가 개인 소장하고 있으며 그녀는 팜 스프링스 사막미술관(Palm Springs Desert Art Museum)과 소노마 밸리 미술관(Sonoma Valley Museum of Art)에서 주는 베스트쇼(Best of Show) 상을 비롯하여 여러 상을 받았다. 30여 년간 패서디나(Pasadena)에 있는 아트센터(Art Center College of Design)와 칼아츠(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CalArts)를 비롯한 유명 학교에서 구상미술과 미술해부학을 가르쳤으며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Pixar Animation Studios)의 애니메이터들도 가르친 바 있다. 현재 그녀는 샌프란시스코의 아카데미 오브 아트 대학교(Academy of Art University)와 스쿨 오브 파인아츠(School of Fine Arts)에서 해부학 코디네이터로 재직 중이다.

원화 전시 신청